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달 밟는 여성 우주인 과인올까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05:51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이 2024년 달 탐사 한 춤을 위한 신형 우주복을 공개했다. 몸 사이즈에 따라 항상 똑같이 입을 수 있는 것이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아니다. 이 3월 여성 우주 비행사로 첫 우주 유영을 시도했으나 우주복으로 실현된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24년에 새로운 우주복을 입은 여성 우주 비행사가 달 표면을 밟게 될지 주목된다.​


    >


    ​ 최근 NASA는 신형 우주복 2종을 공개했다. 하인은 흰색과 파랑, 빨강을 조합하여 성조기의 색을 상징한 가압"선외이동 탐사복(xEMU·Exploration Extravehicular Mobility Unit)"이다. 미국은 2024년까지 우주 비행사를 달에 다시 안착시키는 '아르테미스'프로그램을 추진 중이지만 xEMU는 우주인이 우주선으로 본인과 달을 탐사할 때 입을 예정임.xEMU는 우주 비행사의 키에 의해서 길 레이에 입을 수 있다. 기존 우주복은 특정 사이즈로만 제공되어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없었다. 이 때문에 우주인이 우주선 밖에서 탐사활동을 실시하는 우주유영은 대부분 남성 우주인으로 제한되었다.​


    >


    ​ 이 3월 국제 우주 스테이션(ISS)에서 처음으로 여성 우주 비행사 두 사람이 우주 유영을 시도했습니다. NASA에서도 최초의 여성 우주 비행사의 우주 유영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습니다. 그런 우주복이 발목을 잡았다. 여성 우주 비행사에 적합한 우주복은 ISS에는 배치되지 않았던 물론, 기존의 우주복도 어느 정도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고 한다. 안전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었다. 또 우주복을 조정하는 데 많은 시각이 걸리는 것도 문제가 되었다. 기존의 우주복은 몸체를 준비하는 데만 12시각이 걸린다. 온도제어장치와 통신장치 등 각종 부품 모듈을 장착하는 것은 제외한 시각이었다. 준비 작업에만 많은 시점이 걸리고, '문재' 발발 가능성이 대두되었다. 결예기의 여성 우주인은 우주 유영을 포기하고 남성 우주인을 대신했다.​


    >


    xEMU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성 우주인이 무리없이 우주 유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양한 크기와 부속, 어깨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여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쉽고 빠르게 우주복을 입을 수 있도록 했다.​ NASA가 첫 5첫(미국 현지 때에)신형 우주복의 유출의 경우 NASA의 여성 엔지니어가 xEMU을 입은 것도 달 표면을 탐사하는 여성 우주 비행사를 고려했다는 평가다. 여성 우주 비행사도 우주 유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려는 시도였다.​


    달 표면에서도 최대한 자유로운 움직입니다. 할 수 있도록 유연한 구조로 만들었다. 팔과 다리, 허리 등 우주비행사의 움직이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각종 베어링 시스템 성능을 고도화했다. 우주왕복선 공개시 크리스틴 デー 데이비스는 xEMU를 입고 앉았다. 일어서서, 팔둘레 등 다양한 동작을 선보였다. xEMU는 우주비행사가 내뱉는 숨에서 이산화탄소를 우주복 밖으로 배출합니다. 기존의 우주복은 이산화탄소를 내부에 흡수,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또 달의 먼지를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달의 먼지는 우주비행사의 탐사활동을 가로지르는 것 뿐만 아니라, 우주복에 장착된 여러가지 장치를 촌락시키는 원인입니다.​


    >


    역시 다른 우주복은 로켓 발사와 지구 복귀 때 입을 구명복입니다. 우주인은 지구 복귀 시 캡슐에 탑승하지만 선체에 구멍이 뚫려 감압이나 산소 부족 등의 의문이 발발하면 우주인의 생명을 위협할 우려가 있다. 신형 우주복은 의문이 발생하면 산소 공급 등으로 우주인을 보호한다. 최대 6일 동안 우주인의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텍 플러스 에디터 권 동준 tech-plus@naver.com​*네이버텍 구독한다.


    >


    *텍플러스 텔레그램 구독하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